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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승계 진행돼 현대차 새 지배구조 개편안 서둘러 내놓을 듯”

임수정 기자 imcrystal@businesspost.co.kr 2018-05-24 15: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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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이 이른 시일 안에 새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됐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으로 경영권 승계가 상당 부분 진행된 데다 정부의 재벌개혁 기조에도 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38066'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정의선</a> 승계 진행돼 현대차 새 지배구조 개편안 서둘러 내놓을 듯”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24일 “현대차그룹이 긴 시차를 두고 새 지배구조 개편안 추진을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미 그룹에서 승계구도 재편이 상당 부분 진행된 상황에서 빠른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대내적 의사결정 구조를 단순화할 필요성이 높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실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정몽구 회장을 대신해 경영 전면에 나선 지는 꽤 됐다.

정 부회장은 2017년부터 정 회장을 대신해 해외 법인장 회의를 주관하고 있으며 조직 개편 및 인사에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해외 법인 관리와 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출장을 대폭 늘리는 등 현장 경영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8년 3월에는 현대제철 사내이사에도 재선임됐다. 

반면 정 회장은 2017년 9월 중국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한 뒤로 외부에 알려진 경영활동이 없다. 특히 2018년 3월 현대건설 등기 이사에서 물러나면서 정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가 급물살을 탈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렸다. 

공정거래위원회를 필두로 정부 유관 부처가 일관되게 재벌개혁을 밀어부치고 있는 점도 현대차그룹이 이른 시일 안에 새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김 연구원은 “얼마 전 제시된 헌법 개정안은 헌법 10장 12조에 ‘상생’이라는 경제민주화 개념을 포함했으며 공정거래위원회, 법무부, 금융위원회 등 여러 부처에서 동시다발적 재벌개혁이 진행 중”이라며 “정부가 이런 강건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일반 주주의 반대는 현대차그룹에 조속하며, 더욱 주주 친화적 새 개편안을 제시하라는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현대차그룹은 새 개편안에서 현대모비스의 기업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을 배제할 것으로 예상됐다. 기존 개편안을 놓고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이 현대글로비스에 유리하게 산정했다는 지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김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이 준비 중인 새 지배구조 개편안의 방향을 크게 세 가지로 전망했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계열사 3곳을 각각 사업부문과 투자부문으로 분할한 뒤 3사의 투자부문을 합병해 지주사를 만드는 방안, 기존 개편안의 틀을 유지하되 분할합병 대상을 바꾸는 방안, 현대모비스를 인적분할해 모듈과 AS부품사업을 맡는 회사를 설립한 뒤 이를 다시 상장해 현대글로비스와 합병을 추진하는 방안 등이다.

현대차그룹은 기존 개편안 발표 이후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 주주 친화정책을 추가로 내놨는데 기존 개편안 철회 이후에도 주주 친화정책을 강화하는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김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은 지난 5년 동안 실적 부진을 겪었고 옛 한국전력 부지 매입 등 일반 주주의 동의를 얻지 못한 의사결정으로 주주의 신뢰를 잃었다”며 “새 개편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주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을 배제할 뿐만 아니라 주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새 정책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21일 기존 지배구조 개편안을 철회하고 기존 개편안을 보완 및 개선해 재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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